사업분야
터널분야
장대터널 또는 지하차도내 (반)횡류식 환기를 위해 설치되는 덕트 슬래브의 두께를 슬림하게 제작하는 것이 가능한 수직행어와 세로보를 이용한 콘크리트 PC 풍도슬래브
PC 슬래브 상단에 세로보와 수직행어를 설치하여 중간지점부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풍하중 작용 시 중앙부 정모멘트가 감소하는 원리를 이용한 PC 풍도슬래브 및 시공공법
하중 단계별 휨모멘트도
터널 단면 작용 모멘트 원리
지간(m)두께(mm) | 8.0 | 10.0 | 12.0 | 14.0 | 16.0 | 18.0 | 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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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각단면 | 100 | 120 | 140 | 160 | 180 | 200 | 220 |
𝜫단면 | 120 | 140 | 160 | 180 | 200 | 220 | 240 |
사용재료
RWS 화재시나리오
ISO-834 화재시나리오
풍도지간(m) | 8.0 | 10.0 | 12.0 | 14.0 | 16.0 | 18.0 | 20.0 |
---|---|---|---|---|---|---|---|
행어간격(m) | 9.5/2.4 | 120 | 140 | 160 | 180 | 200 | 220 |
수직행어(KN) / 브라켓반력(KN/m) |
121.3 / 5.7 |
202.9 / 7.2 |
279.2 / 8.5 |
382.1 / 9.8 |
486.6 / 11.2 |
603.4 / 12.5 |
732.3 / 13.9 |
풍도슬래브 모멘트
세로보 모멘트
수직행어/브라켓 반력
장대터널 또는 지하차도내 횡류식 환기를 위해 설치되는 콘크리트 수직 격벽의 단면 두께를 최대로 슬림하게 제작하여 풍도슬래브나 사갱을 급배기로 구분하기 위해 설치되는 PC격벽
PC격벽의 단면제원
1. RWS 화재시나리오
2. 내화몰탈 (시험 후)
3. 비내화 (시험 후)
1. 몰탈방식 (선 시공)
2. 뿜칠방식 (후 시공)
3. 패널부착방식 (후 시공)
1. 거푸집 조립
2. 내화몰탈 도포
3. 와이어메시&PC강선배치
4. PS긴장력 도입
5. 콘크리트 타설
6. 증기양생
7. PS긴장력 릴리즈
8. PC슬래브 이적
9. PC슬래브 적치
10. 운반
11. 가설
12. 완성
구분 | f-TDS(터널 덕트 슬래브)공법 | PC슬래브 공법 | 내화패널+강재프레임 공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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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법개요 | PC슬래브 자중 및 작업하중만을 고려한 콘크리트에 긴장력을 도입하여 제작한 후에 현장에서 H형강으로 형성된 세로보와 수직행어를 지점으로 형성하여 추가 하중에 대한 최적의 환기덕트 슬래브를 시공하는 선시공 풍도슬래브 시공방법 | 내부가 중공인 프리텐션 방식의 PSC슬래브를 제작하여 세그멘트를 터널(지하차도)내부에서 기계장비를 이용하여 가설하고, 세그멘트 간 연결한 후에 내화피복 하는 후시공 풍도슬래브 시공방법 | 풍도슬래브를 강재프레임으로 구조물을 형성하고 그 상하면에 내화패널을 부착하여 경량화한 건식구조방식의 선시공 내화 풍도슬래브 시공방법 |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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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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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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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공사비 | 약 18.5만원/㎡ | 약 20.0만원/㎡ | 약 35.0만원/㎡ |